-
아이폰에서 필기체 인식 설정하는 방법빈짱의 방구석 일본어 2020. 4. 7. 18:00728x90반응형
아이폰에서 필기체 인식 설정하는 방법
오늘은, 아이폰에서 필기체를 인식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많이 접하게 되는 한자 (漢字).
저는 기본 교과과정에 '한문' 과목이 있었고,
보고, 읽고 또 쓰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일본어를 공부하면서도 한자가 낯설지는 않았습니다.
요새는, 이미 발음을 알고 있는 한자라면 알파벳 입력만으로도
자동 완성되는 일본어 키보드가 있기 때문에 한자를 몰라 곤란한 경우는 많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본에서도 漢字離れ(かんじばなれ) 또는 活字離れ(かつじばなれ)라고 표현하며,
젊은 세대들이 한자, 활자 그 자체로부터 멀어지려는 현상에 대해 문제 인식을 가질 정도입니다.
개인적으로 편의가 지나치게 삶 속에 파고들어버린 건 아닌가 아쉽기도 합니다.
이런 저도, 비니지스 이메일을 작성하는 중에, 동음이의어를 잘못 써서 보내는 경우가 있을 정도이니까요.
(나중에 발견하고 나면, 얼마나 창피하던지..)
자, 본론으로 돌아와서 아직 공부하지 않아서 모르는 한자를 만났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맞습니다! 사전을 찾아 훈/음독 및 의미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 역시, 첨단기술의 발달로 카메라를 통해 비친 한자를 인식하여 읽어주는
놀라운 기능도 있지만 눈으로만 보아서는 머리에 잘 남지 않습니다.
한 획, 한 획 써가며 그 형태와 의미를 동시에 파악하는 것이 기억에도 오래 남는 공부방법입니다.
아이폰 유저분들을 대상으로, 사전 또는 포탈 앱 등에서 한자를 필기하여 표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자 필기인식을 위해, 키보드 추가하기.
1) 아이폰의 '설정' 앱을 실행한 후, 일반 - 키보드의 순서로 메뉴를 찾아 들어갑니다.
2) 키보드 메뉴 안에서 가장 상단의 '키보드' 탭을 터치하고,
다음에 나오는 페이지에서는 가장 아래에 있는 '새로운 키보드 추가...' 탭을 터치합니다.
3) 필기체 인식은 중국어(간체 또는 번체) 안에서 '손글씨'를 선택하고 '완료' 버튼을 터치.
(간체/번체는 필기 인식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어느 쪽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설정은 끝났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다음은, 사전 또는 포탈 앱에서 손글씨 키보드를 선택하고 손가락으로 검색하고자 하는 한자를 써보시면 됩니다.
저는 YBM 올인올 일한일 사전을 사용하고 있고, 중국어(간체) 손글씨 키보드를 추가해서
위에 보시는 동영상처럼 매번 모르는 한자를 검색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고 읽는데 그치지 않고 손맛은 조금 부족하겠지만, 내 스마트폰(또는 태블릿)에 정성스럽게
한 획씩 써내려가며 검색한 한자. 더 오래 그 의미와 형상이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간단한 설정 방법으로 여러분도 한 번 시도해보세요.
728x90반응형'빈짱의 방구석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표현] 밥벌이를 하다 (0) 2020.07.27 '깊이 파다' 는 일본어로 어떻게 말하지? (2) 2020.05.01 '사용하기 편해' 는 일본어로 어떻게 말해? (0) 2020.03.29 '씹는 맛'은 일본어로 뭐라고 해? (0) 2020.03.29 격상 / 격하, 일본어로 어떻게 읽을까? (0) 2020.03.19